타운 유익정보

본초의 어의와 어원

Sun302 0 218

本草 – 語義와 語源을 찾아서
다음은 신재용 선생님의 ‘알기쉬운 한의학’ 내용을 정리,요약한 것입니다.

[본초의 語源]
우리 말 사전을 펼쳐 보면 ‘본초’란 낱말은 한약재나 한약학을 일컫는 말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 그 낱말이 그런 뜻을 지녔는지 정확히 어원을 아는 이는 별로 없다. 본약 한약은 생활에서 얻어진 경험 의약에서 비롯하였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귀납적이고 실증적이다. 동양에서 이 경험들을 맨 처음 집대성하고 체계화한 것은 중국이고 한약하면 그 원조를 중국에서 찾는다. 반고(A.D 32-92)가 쓴 韓書 교사지의 성제편에 本草란 말이 등장하는데 本草란 낱말은 반고의 한서가 편찬된 이후에 생겨 오늘에 이르는 것이다 .

[본초의 어의]
후촉의 한보승에 의하면 “ 약에는 玉石(광물류를 통칭), 蟲獸(곤충, 동물류를 통칭)가 있는데 本草라 말한것은 여러 가지 약중에서도 草류가 가장 많고 또 초근 목피가 근본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本草라 한다.” 고 하였다.

本草란 낱말은 반고의 한서에서 처음 문자화되었고 한약에서 대종을 이루는 것이 草이므로 本草라 이름하여 되었으며, 한약재를 연구하는 학문을 본초학이라 한다.

재산을 잃은 사람은 많이 잃은 것이고, 친구를 잃은 사람은 더많이 잃은 것이며, 용기를 잃은 사람은 모든것을 잃은 것이다. -세르반테스 

0 Comments
제목